영화 말모이(2018) 일제강점기에 한글을 지킨 사람들

2023. 10. 9. 23:58Media./Film

728x90

넷플, 디플, 애플+ 보는 셋플리스트 한스입니다.
오늘은 한글날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편하게 한글을 사용하고 있지만, 일제 강점기에는 민족말살정책으로 창씨개명과 함께 한글 사용이 금지되었습니다. 이 어려운 시기에 한글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걸고 한국어 사전을 만든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영화 말모이는 그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영화 말모이 예고편

[말모이] 메인예고편 - Youtube

 

 

영화 말모이 시놉시스

까막눈 판수, 우리말에 눈뜨다! vs 조선어학회 대표 정환, ‘우리’의 소중함에 눈뜨다!
1940년대 우리말이 점점 사라져가고 있는 경성.
극장에서 해고된 후 아들 학비 때문에 가방을 훔치다 실패한 판수.
하필 면접 보러 간 조선어학회 대표가 가방 주인 정환이다.
사전 만드는데 전과자에다 까막눈이라니!
그러나 판수를 반기는 회원들에 밀려 정환은 읽고 쓰기를 떼는 조건으로 그를 받아들인다.
돈도 아닌 말을 대체 왜 모으나 싶었던 판수는 난생 처음 글을 읽으며 우리말의 소중함에 눈뜨고,
정환 또한 전국의 말을 모으는 말모이에 힘을 보태는 판수를 통해 우리의 소중함에 눈뜬다.
얼마 남지 않은 시간, 바짝 조여오는 일제의 감시를 피해 말모이를 끝내야 하는데…

우리말이 금지된 시대, 말과 마음이 모여 사전이 되다.

 

영화 말모이 간략줄거리

말모이는 말을 모은다는 뜻으로 일제강점기에 한글이 사라질 위기에서 조선어학회가 한글 사전을 만들었던 이야기입니다. 조선어학회주시경 선생의 제자들이 만든 학회로, 조선어학회 사건일제  조선어 큰사전 편찬 작업을 하고 있던 조선어학회를 해체시키기 위해, 기차에서 여고생이 조선말을 하다가 잡힌 사건을 조작하여, 조선어학회 회원과 관련자들을 체포하여 조선어학회를 해산시킨 사건입니다. 영화 말모이조선어학회에서 한글 사전 편찬을 주도한 류정환(윤계상 분)과 까막눈에 전과자이지만 조선어학회에 심부름꾼으로 들어와 한글을 배우고 생각하며 결국 자식들과 나라를 위해 한글 사전 편찬을 위해 몸을 바쳤던 김판수(유해진 분), 그리고 그들을 막기 위해 갖은 노력을 다 하는 일본 경찰 우에다(허성태 분)의 이야기입니다. 

 

우리말 사전을 만들게 된 계기

선생님 민들레가 왜 민들레인지 아십니까. 문 주변에 흐드러지게 많이 피는 꽃이라 해서 문들레... 그래서 민들레가 되었다고 합니다. 저희 아버지가 알려주신 겁니다.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열 사람의 한 걸음이 더 큰 걸음이라고, 마을 사람들에게 글을 가르치셨거든요. 그러면 민들레처럼 그 걸음걸음이 퍼져나가 세상을 바꾸고 결국엔 독립을 이룰 수 있다고요. 그랬던 아버지가 언젠가부터 친일을 하더군요. 그게 너무 싫고 원망스러워서 도망치듯 유학을 떠났던 겁니다. 그때는 제가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더라고요. 근데, 유학 떠난 지 5년만에 집에 돌아오던 길에 경성역에서 순이 또래의 한 아이와 부딪혔는데, 그 때 결심했습니다. 사전을 만들겠다고. 사람이 모이는 곳에 말이 모이고, 말이 모이는 곳에 그 뜻이 모이고. 그 뜻이 모인 곳에 비로소 독립의 길이 있지 않겠냐고. 우리 동지들을 설득했죠. 제가 어리석었습니다. 사람 귀한줄 모르고. 용서해주십시오.

 

영화 말모이 간략 후기

실제 역사적 사실과는 다른 부분이 있지만, 일제 강점기에 한글을 지키기 위해 애썼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며 독립운동가들처럼 존경하게 되는 영화로 현재 우수한 한글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음에 감사하게 됩니다. 유해진과 윤계상, 김선영과, 너의 시간속으로에서 악역 민진웅, 일본 경찰 역의 오징어게임 허성태 등의 배우들이 좋은 연기를 보여줍니다. 학생들에게 교육용으로도 좋은 영화로 추천드립니다. 

 

류정환(윤계상 분)
류정환(윤계상 분)
김판수(유해진)
김판수(유해진 분)

모이 볼 수 있는 곳

현재 넷플릭스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말모이 (2018) :: 볼 수 있는 곳

1940년대, 우리말이 점점 사라져가고 있는 경성. 까막눈 판수는 전국의 말을 모으는 조선어학회와 얽히며 우리말의 소중함을 깨닫기 시작한다.

m.kinolights.com

 

말모이 포스터

 

https://haanss.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