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인셉션(2010) 꿈속의 꿈속의 꿈속의 꿈

2023. 9. 2. 10:02Media./Film

728x90

영화 오펜하이머를 본 뒤 크리스토퍼 놀란의 영화들을 다시 보고 있습니다. 지난주에는 메멘토를 보고 이번주에는 인셉션을 봤습니다.

 

영화 메멘토(2000) 나의 세상은 거짓으로 가득 차 있다

이동진 영화 평론가의 오펜하이머 해설에서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예전 영화 메멘토(2000) 이야기를 하길래 아직 못본 영화이기도 해서 지난 주말 영화를 찾아서 봤습니다. 오펜하이머의 인기

haanss.tistory.com

인셉션하면 저는 특히 킥(꿈을 인식하고 꿈을 깰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자극) 음악으로 쓰인 에디뜨 피아프(Edith Piaf)의 노래 Non, je ne regrette rien (후회하지 않아요)가 제일 기억에 많이 남아 있습니다. 빰빠 빰빠 빰빠 빰빠~ 하는 특유의 브라스 인트로와 함께 제목도 잘 기억나지 않는(앞으로도 기억 못할..) 이 노래가 저에게는 이 영화의 아이콘이 되었습니다. 

Edith Piaf - Non, je ne regrette rien (Audio officiel)

 

이 노래와 함께 인셉션에는 인상 깊은 장면이 참 많았습니다. CG 사용하지 않기로 유명한 크리스토퍼 놀란이 놀라운 상상력을 발휘해 꿈 속을 너무나 멋지게 표현해냈습니다.

 

 

크리스토퍼 놀란 인셉션

[인셉션] 30초 예고편 - Youtube


인셉션 시놉시스

타인의 꿈에 들어가 생각을 훔치는 특수 보안요원 코브. 그를 이용해 라이벌 기업의 정보를 빼내고자 하는 사이토코브에게 생각을 훔치는 것이 아닌, 생각을 심는 인셉션 작전을 제안한다. 성공 조건으로 국제적인 수배자가 되어있는 코브의 신분을 바꿔주겠다는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을 하고, 사랑하는 아이들에게 돌아가기 위해 그 제안을 받아들인다. 최강의 팀을 구성, 표적인 피셔에게 접근해서 인셉션 작전을 실행하지만 예기치 못한 사건들과 마주하게 되는데…

꿈 VS 현실

시간, 규칙, 타이밍 모든 것이 완벽해야만 하는,
단 한 번도 성공한 적 없는 인셉션 작전이 시작된다!

 

인셉션 등장인물

코브(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 타인의 꿈속에서 조작을 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진 인물로, 사이토의 의뢰를 받아 인셉션 팀을 꾸리게 됩니다.

도미닉 코브

아서(조셉 고든레빗) - 코브와 오래 함께 일한 동료
임스(톰 하디) - 인셉션 팀의 위조꾼으로 뛰어난 필적 위조 실력도 있습니다.
아리아드네(엘런 페이지) - 마일즈 교수의 제자로 인셉션 팀에 참여하여 꿈을 설계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아서임스아리아드네
아서 / 임스 / 아리아드네

맬러리 코브(마리옹 코티야르) - 코브의 아내. 코브와 함께 꿈속을 꿈을 연구하다 꿈에 중독되어 현실을 버리고 사망하지만, 코브의 투사체로 꿈속에서 계속 나타나 코브를 괴롭힙니다.
마일즈(마이클 케인) - 의 아버지, 코브의 장인이며 꿈 멘토로 아리아드네의 담당 교수로 꿈의 설계자를 찾는 코브에게 아리아드네를 소개해줍니다. 

멜마일즈교수
멜 / 마일즈

사이토(와타나베 켄) - 코브를 고용하여 라이벌 회사의 후계자 피셔에게 인셉션을 시도합니다.
피셔(킬리언 머피) - 사이토 회사의 라이버 회사 회장의 아들

사이토피셔
사이토 / 피셔

인셉션 관람포인트

인셉션에서는 꿈을 공유할 수 있는 장치인 드림 머신과 약물을 이용해 인셉션을 시도합니다. 이런 설정들은 기계 사용법, 작전 브리핑, 훈련 과정을 통해 자세히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영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설정중에서 중요한 것이 있는데, 토템입니다.

 

킥과 토템

은 꿈을 자각하고 약물을 이용한 꿈에서 빠져나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낙하하는 감각과 물에 빠지는 충격을 이용하여 꿈을 깨우는 것을 말합니다. 꿈속의 꿈으로 여러 단계 꿈속으로 들어가는 과정에서 킥은 현실로 돌아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무의식(림보)에 갇히지 않도록 합니다.

토템은 자신이 다른 사람의 꿈속에 있는지 확인하게 해주는 물건으로, 그 소유자만의 감각으로 꿈과 현실을 구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토브팽이 토템은 엔딩에도 등장하여 결말을 여러가지로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꿈을 표현한 장면

토브아드리아네를 꿈의 설계자로 훈련시킬 때 꿈의 특성을 설명하며 꿈속에 있음을 알려주는데, 거리가 폭발하며 책과 과일들이 폭발하는 장면이나, 걷고 있는 거리가 접히고, 현실이 아님을 자각하는 장면들, 아서의 호텔 무중력 격투장면 등 인상깊은 장면들이 많습니다. 영화를 보고 있으면 마치 꿈속에 있는 기분마저 듭니다.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은 플롯의 마술사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만큼 이 영화의 스토리 또한 탄탄합니다. 상대방 회사를 와해시키기 위해 코브를 고용하여 인셉션을 한다는 기본 줄기속에서, 코브의 있는 과거사가 꿈이라는 현상속에서 나타나 인셉션 작전에 큰 영향을 주고, 그 과정에서 그 과거를 극복하며 인셉션 작전도 성공시키는 정말 영화로 표현하기 힘든 이야기에 영상미까지 더한 너무 멋진 작품입니다. 

 

인셉션 볼 수 있는 곳

현재 쿠팡플레이와 웨이브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인셉션 (2010) :: 볼 수 있는 곳

타인의 꿈에 들어가 생각을 훔치는 특수 보안요원 코브. 그를 이용해 라이벌 기업의 정보를 빼내고자 하는 사이토는 코브에게 생각을 훔치는 것이 아닌, 생각을 심는 ‘인셉션’ 작전을 제안한

m.kinolights.com

인셉션 포스터
https://haanss.tistory.com/

 

728x90